멍발자의 개발
프로그램 계산과 조건 분기 본문
프로그램 계산
사칙연산 예시
package chap05;
public class PlusOperato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2 + 2 = " + 3 + 2); // ①
System.out.println("3 + 2 = " + (3 + 2)); // ②
System.out.println("3 * 2 = " + 3 * 2); // ③ 곱셈은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괄호를 안 해도 먼저 처리된다.
System.out.println("5 / 4 = " + 5 / 4.0); // ④
System.out.println("9 % 7 = " + 9 % 7); // ⑤
}
}
//결과
2 + 2 = 32
3 + 2 = 5
3 * 2 = 6
5 / 4 = 1.25
9 % 7 = 2
증가 연산자와 감소 연산자
- ++ a 전치 증가 / a를 1 늘린 후 a를 사용
- a++ 후치 증가 / a를 사용한 후 a를 1 증가
- --a 전치 감소 / a를 1 줄인 후 a를 사용
- a-- 후치 감소 / a를 사용한 후 a를 사용
package chap05;
public class IncrementOperato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증가에 대한 값을 관리하는 변수 초기화
int num = 10;
System.out.println(" ===== 전치 증가 ===== ");
System.out.println(num); //초기값 출력
System.out.println(++num); //합쳐진 후 출력
System.out.println(num); //전치증가 후 값 표시
// 증가에 대한 값을 관리하는 변수 다시 초기화
num = 10;
System.out.println(" ===== 후치 증가 ===== ");
System.out.println(num); //초기값 출력
System.out.println(num++); //출력 후 더함 num = num + 1;
System.out.println(num); //후치 증가 후 값 출력
}
}
//결과
===== 전치 증가 =====
10
11
11
===== 후치 증가 =====
10
10
11
문자열 연결
" i + j = " + i + j = String형 + int형 + int형
" i + j = " + 4 + 1
결과: i + j = 41
"i + j = " + (i + j) = String형 + (int형 + int형)
" i + j = " + (4 + 1)
결과: i + j = 5
포인트
같은 연산자가 있으면 왼쪽부터 처리한다.
키보드 기본 구문
System.out = 출력
System.in = 입력
자료형 | 대응 메소드 |
double | nestDouble() |
float | nextFloat() |
long | nextLong() |
int | nextInt() |
short | nextShort() |
byte | nextByte() |
boolean | nextBoolean() |
String | nextLine() |
예시
package chap05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KeyboardInputStringValu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//Scanner은 import문이 입력되어야 사용 가능
System.out.print("성함 입력: ");
String name = sc.nextLine(); // 자료형에서 String
System.out.println("내 이름은 " + name + "입니다.");
}
}
//결과
성함 입력:
-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면 숫자나 문자열을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다.
- 키보드로부터의 입력을 실시하려면, 입력하고 싶은 데이터형에 대응하는 메소드를 선택해야 한다.
조건분기
1. if 문
2. if - else 문
3. if - else if - else
4. swich 문 = 여기서는 진행하지 않음
if 문
//형식 if 기본 구문
if (조건식) {
처리내용
}
관계 연산자
관계 연산자 | 사용 예 | 의미 |
== | a==b | a와 b는 같으면 true, 아니면 false |
!= | a!=b | a와 b는 같지 않으면 true, 아니면 false |
> | a>b | a가 b보다 크면 true, 아니면 false |
< | a<b | a가 b보다 작으면 true, 아니면 false |
>= | a>=b | a가 b 이상이면 true, 아니면 false |
<= | a<=b | a가 b이하이면 true, 아니면 false |
문자열을 비교할 때는 "equals 메소드" 를 사용해야 한다.
* 문자열 .equals (문자열)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