멍발자의 개발

프로그램 계산과 조건 분기 본문

STUDY/Java

프로그램 계산과 조건 분기

개발하는 멍발자 2022. 3. 15. 15:22

프로그램 계산

사칙연산 예시

package chap05;

public class PlusOperator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2 + 2 = " + 3 + 2); // ①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3 + 2 = " + (3 + 2)); // ②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3 * 2 = " + 3 * 2); // ③ 곱셈은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괄호를 안 해도 먼저 처리된다. 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5 / 4 = " + 5 / 4.0); // ④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9 % 7 = " + 9 % 7); // ⑤
    }
}
//결과

2 + 2 = 32
3 + 2 = 5
3 * 2 = 6
5 / 4 = 1.25
9 % 7 = 2

증가 연산자와 감소 연산자

  • ++ a 전치 증가 / a를 1 늘린 후 a를 사용
  • a++ 후치 증가 / a를 사용한 후 a를 1 증가
  • --a 전치 감소 / a를 1 줄인 후 a를 사용
  • a-- 후치 감소 / a를 사용한 후 a를 사용
package chap05;

public class IncrementOperator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//  증가에 대한 값을 관리하는 변수 초기화
        int num = 10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 ===== 전치 증가 ===== 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);   //초기값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++num); //합쳐진 후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); //전치증가 후 값 표시

        // 증가에 대한 값을 관리하는 변수 다시 초기화
        num = 10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 ===== 후치 증가 ===== 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);  //초기값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++); //출력 후 더함 num = num + 1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);  //후치 증가 후 값 출력
    }
}
//결과
 ===== 전치 증가 ===== 
10
11
11
 ===== 후치 증가 ===== 
10
10
11

문자열 연결

 

" i + j  = " + i + j =  String형 + int형 + int형

" i + j  = " + 4 + 1

결과: i + j = 41 

 

"i + j = " + (i + j) = String형 + (int형 + int형)

" i + j = " + (4 + 1)

결과: i + j = 5

 

포인트

 같은 연산자가 있으면 왼쪽부터 처리한다.

 

키보드 기본 구문

System.out = 출력

System.in = 입력

 

자료형 대응 메소드
double nestDouble()
float nextFloat()
long nextLong()
int nextInt()
short nextShort()
byte nextByte()
boolean nextBoolean()
String nextLine()

예시

package chap05;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KeyboardInputStringValue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//Scanner은 import문이 입력되어야 사용 가능
        System.out.print("성함 입력: ");
        String name = sc.nextLine(); // 자료형에서 String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내 이름은 " + name + "입니다.");
    }
}

//결과
성함 입력:
  •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면 숫자나 문자열을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다.
  • 키보드로부터의 입력을 실시하려면, 입력하고 싶은 데이터형에 대응하는 메소드를 선택해야 한다.

조건분기

 

1. if 문

2. if - else 문

3. if - else if - else

4. swich 문 = 여기서는 진행하지 않음

 

if 문

//형식 if 기본 구문
if (조건식) {
	처리내용
 }

관계 연산자

관계 연산자 사용 예 의미
== a==b a와 b는 같으면 true, 아니면 false
!= a!=b a와 b는 같지 않으면 true, 아니면 false
> a>b a가 b보다 크면 true, 아니면 false
< a<b a가 b보다 작으면 true, 아니면 false
>= a>=b a가 b 이상이면 true, 아니면 false
<= a<=b a가 b이하이면 true, 아니면 false

문자열을 비교할 때는 "equals 메소드" 를 사용해야 한다. 

* 문자열 .equals (문자열)

 

'STUDY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객체 지향 언어  (0) 2022.03.21
메소드  (0) 2022.03.18
반복 처리  (0) 2022.03.16
변수  (0) 2022.03.15
[Java 기본 프로그래밍] Hello World! 만들기  (0) 2022.03.14
Comments